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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 규모

    분야: 경제/사회|기자: 이승훈|승인: 2023-01-16 오후 1:52:09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 규모 과기정통부,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 규모


    - 과기정통부,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 이하 ‘코바코’)는 2021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2~2023년 전망을 담은 「202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누리집.png

    사진설명: kobaco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누리집 갈무리 화면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 광고시장 현황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해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비 현황 및 전망과 광고업무 종사자 현황을 조사한다.


    <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개요 >

    -(대상) 방송, 온라인, 신문, 옥외 등 광고매체를 운용해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비 현황 및 전망, 광고업무 종사자 현황 (기준시점: 2021년)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조사 및 보정기간) 2022년 7~12월


    2021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으로, 전년(’20년, 14조 1,203억원) 대비 9.9% 증가했다. 조사 대상 사업체는 2022년에는 광고비 증가율이 1.6%에 그칠 것이라고 응답해, 성장률이 크게 둔화될 전망이다.


    방송통신 광고비 현황 및 전망 표1.png


    매체별로 보면 △ 온라인 광고비가 8조 36억 원으로 전체 중 가장 많은 5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 방송 광고가 4조 531억 원으로 26.1%, △ 인쇄 광고가 2조 208억 원으로 13%, △ 옥외 광고가 9,302억 원으로 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광고매출액 추이  표2.png


    2021년 방송 광고비는 4조 5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 대상 사업체는 2022년에는 4.7% 상승을 예측했다.


    방송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표3.png


    사업자별로는 △ 지상파 TV(1조 3,597억 원, +22.9%), △ PP(2조 1,824억 원, +15.4%), △ IPTV(1,071억 원, +4.4%), △ 라디오(2,598억 원, +11.5%) 등 방송 사업자 대부분의 광고비가 증가다.


    특히, 지상파TV의 경우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증가와 중간광고 도입(’21.7월), 도쿄 올림픽 특수 등이 맞물려 성장(+22.9%)했으며 PP도 국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등으로 인해 증가한(+15.4%) 모습을 보였다.


    반면, △ SO(1,090억 원, -4.8%), △ 위성방송(330억 원, -0.7%), △ DMB(22억 원, -14.9%) 광고비는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조사다.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표4.png


    2021년 온라인 광고비는 8조 36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햇다. 매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가파르게 성장해 왔으나(’18년 19.7%↑⇒’19년 14.1%↑⇒’20년 15.4%↑), 증가율이 둔화된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표5.png


    매체별로는 △ 모바일 광고비가 전년 대비 9.4% 증가한 6조 2,239억원, △ PC 광고비는 3.2% 감소한 1조 7,797억원이며, 점유율은 모바일 77.8%, PC 22.2%로 조사다.


    온라인 매체별광고비규모현황 표6.png


    인쇄 광고비는 2021년 2조 208억원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전년 대비 신문(1조 7,081억 원, +7.2%)은 증가한 반면, 잡지(3,127억 원, -4.3%)는 감소한 것으로 집계다.


    옥외 광고비는 9,302억원으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으며, 인쇄형(6,368억원, +5.4%), 디지털사이니지(2,934억원, +26.8%) 모두 증가다.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 광고비는 5,097억원으로 전년 대비 4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옥외 등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표7.png


    한편, 2021년 국내 광고업무 종사자 수는 총 24,616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49.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보고서는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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