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경찰소방미션저널

기사


  • K-패스 시행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명 돌파

    분야: 뉴스홈|기자: 이승훈|승인: 2024-08-04 오후 1:02:52

    K-패스 시행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명 돌파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월 8회 늘고, 시행 3개월간 탄소 20,712톤 감축

    K-패스 이용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 K-패스 이용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월 평균 8회 늘어났고, 3개월간 약 20,712톤의 탄소가 감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5월부터 시행된 K-패스의 이용자가 82일 기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 일반층 80.2만명(40.1%), 청년층 111.4만명(55.7%), 저소득층 8.4만명(4.2%)


    또한, K-패스 시행 이후 이용자들의 이용 실적과 이용자 설문조사* 등을 바탕으로 교통비 절감 효과, 대중교통 활성화 효과 및 친환경 효과 등 K-패스 사업의 효과도 함께 조사·발표했다.


    * K-패스 이용자 대중교통 이용행태·만족도 등에 관한 설문조사(52,234명 참여, 7.18~247일간 국토부 On통광장에서 진행)


    K-패스*는 서민 대중교통비 경감을 위한 윤석열 정부의 대표 교통정책으로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한 제6차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의 일환으로 51일부터 시행 중(189개 시··구에서 참여 중)이다.


    *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을 다음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K-패스는 사업 시행 직후부터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함께 빠른 속도로 이용자가 증가하여 5월 말 150만명, 6월 말 178만명에 이어 사업 시행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명을 달성했다.


    K-패스월별가입자증가추이.jpg


    K-패스 사업 시행 이후 2개월(5, 6)동안 이용자들은 대중교통으로 월 평균 56,005원을 이용하여 월 평균 15,060*(1년 기준 180,720)을 환급받은 것으로 나타나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청년층과 저소득층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에 매우 효과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 일반층 10,773/ 청년층 17,168/ 저소득층 26,162


    56월k패스회워별이용실적.jpg


    한편, K-패스는 교통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탄소저감 등 친환경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K-패스 이용 전후 대중교통 이용 횟수는 1주일 기준 2(평균 68), 월 기준 평균 8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전체 이용자 평균)


    또한, 응답자의 약 96%K-패스가 대중교통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응답하여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대중교통 활성화 효과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K-패스 사업 시행 후 3달 동안 약 20,712톤의 탄소가 감축된 것으로 추정되어, 수령 30년산 소나무 약 228만 그루를 식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패스 이용자 중 자가용을 직접 운전하여 다니는 이용자(응답자의 약 25%)K-패스 사용 전후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일수가 1주일에 약 1.66일 증가해 전체 자가용 이용자 기준 약 20,712(3달 기준)의 탄소가 감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k패스탄소감축효과.jpg


    아울러, K-패스 이용자의 약 96%K-패스 사업에 만족한다고 답변하는 등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주로 K-패스의 교통비 절감 혜택, 편리한 사용성 등에 만족하였으며, 일부 이용자들은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 여러 카드사의 상품이 있어 이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이용자 A씨는 대중교통비 지출이 월 20만원 이상으로 기름값과 비슷해 자차를 주로 이용했지만 K-패스로 대중교통비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자차 대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었다고 후기를 남겼으며,


    또한 이용자 C씨는 “K-패스 어플을 통해 적립 내역이 보이니 너무 편리하다, “평소 교통비보다 30% 절감이 가능해 은근 부담이었던 교통비가 직접적으로 해소되었다고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K-패스에 대한 관심과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88일부터 14일까지 국토교통부 인스타그램을 통해 “K-패스 환급 인증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K-패스 지급 내역을 인증한 이용자 중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 상위 이용자 등에 대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업 시행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명을 돌파하는 등 K-패스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중교통 활성화 지원 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교통비 절감과 탄소저감, 대중교통 활성화 효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만큼, 더 많은 국민들이 K-패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fmebsnews  

    <저작권자 © 굿모닝경찰소방미션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헤븐 스피치(Heaven Speech) 저자 전아

    • 손끝 저림, 물건 잡을 힘도 없어...

    • 김동연, 캐서린 레이퍼 주한 호주대사와 미래혁신산업 협력 방안 논의

    • ‘한파특보가 발령되면 화재가 증가할까?’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협조” 요청

    • “경기도, ‘다음 소희’ 나오지 않도록 최선 다해 민생 돌봐야”

    • 경기도지사, 도청 방문한 존 위팅데일 영국 무역특사와 환담

    • 척추관협착증 오래가면 허리 구부정하게 굳는다

  • 최신 트렌드 정보
    “농업이 치료가 되다” 치유농업, 정신의료기관 실증으로 효과 입증
    장애와 예술, 전통과 현재가 맞닿는 순간

    굿모닝경찰소방미션저널 굿모닝경찰소방미션저널

    장애와 예술, 전통과 현재가 맞닿는 순간
    수리 마친 종묘, 휴대전화 활용한 음성 해설 서비스 시작
    학생(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실전 경험으로 안전 지킨다
    경찰 「불법 리베이트 및 공직자 부패비리 특별단속」 결과, 총 2,617명 단속 1,394명 송치(구속 42)
    인기 기사